1. The WordReference Forums are under attack from some Korean spammers.

    We have created a filter that requires moderation intervention for all messages with Korean characters from new users. The impact should be minimal, but posts from new users will only appear after a few minutes delay.

집권당(여당) 제1 야당, 제2 야당...

Discussion in '한국어 (Korean)' started by bonbon2023, Sep 8, 2012.

  1. bonbon2023

    bonbon2023 Senior Member

    Korean(south)
    집권당 (執權黨)
    [명사] 정권을 잡은 정당.
    여당與黨
    [명사]정당 정치에서, 현재 정권을 잡고 있는 정당.
    집권 여당
    여당과 야당의 대립
    야당野黨
    [명사]정당 정치에서, 현재 정권을 잡고 있지 아니한 정당.
    야당 의원
    집권당이 이번 대통령 선거에 져서 야당이 되었다.

    "여의도 정치권에 '여인 천하' 시대가 개막됐다. 한명숙 전 총리가 15일 민주통합당 전당대회에서 새 대표로 선출됨에 따라 여성이 집권당과 제1야당, 원내 진보정당의 수장을 모두 맡게 됐다. 이에 따라 여성 당수들의 지원 유세 경쟁이 4∙11총선 승부를 가를 것이란 얘기가 나오고 있다."
    (출처:표준국어대사전, 한국일보)

    저 한국일보 기사원문에 박근혜씨와 한명숙씨가 사진이 나란히 실려있습니다.
    저는 대통령을 선출한 배출한 당이 여당이라는 것만 알고 있었는데 사전을 찾아보니 집권당도 여당과 같은 말이군요. 사전정의대로 나눠보자면 여당이 좀 더 구체적인 말이 되겠지만 신문에서도 집권당이라는 말이 많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집권당과 여당은 같은 말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듯 싶네요. 그런데 집권당의 수장이라는 말이 가리키는 사람은 '박근혜'씨께서 되겠고 제 1야당의 수장은 민주통합당 대표 '한명숙'씨가 되겠는데 제가 1 야당이라는 용어는 처음 봅니다. 제 1야당이 민주통합당이면 제 2야당은 어느 당이죠? 제 1야당 제 2야당 등을 나누는 기준이 있나요?
     
  2. 사전적 정의에서는 여당을 현재 정권을 잡고 있는 정당으로 보지만, 실제 용례는 현 대통령을 배출한 당을 여당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집권당과 여당은 동격이 될 수 없습니다. 현재 한나라당이 의석수를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여당임과 동시에 집권당이지만, 만약 지난 선거에서 민주당에게 패했다면, 여당이지만 집권당일 수는 없습니다.

    제1야당이란 여당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의석수를 확보한 당을 일컫는 것이고, 제2야당은 그 다음으로 의석수를 많이 확보한 당입니다. 제1야당과 제2야당을 언급하는 이유는, 만약 여당이 과반수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제1야당과 제2야당의 연합으로 과반의 권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Last edited: Sep 8, 2012
  3. stevesjlee Junior Member

    Korean
    There is no 한나라당. It's 새누리당 now.
     
  4. bonbon2023

    bonbon2023 Senior Member

    Korean(south)
    감사합니다. Superhero님. 이제 알겠네요.

    stevesjilee님의 대답도 감사하지만 포럼규칙을 지켜주셨으면 합니다.
     

Share This Page